목사님들의 설교

[스크랩] Consequence와 죄짓지 말아야 할 이유

새 예루살렘성 2016. 7. 18. 15:27

앞으로 말씀 드리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이해를 위해 먼저 “Consequence” 율법()(토라모세오경, Pentateuch) 나타나는 정부법과 도덕법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O   한국말의 결과 해당하는 영어단어들에는 Result 외에 몇가지가  있는데 중의 하나가 Consequence 입니다. Result 한국말에서 일컫는 결과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그러나 Consequence Result처럼 막연한 의미의 결과가 아닙니다; “잇따른 결과라는 구체적인 의미가 있습니다도미노를 연상하면 됩니다 앞의 도미노를 넘어뜨리면  도미노가 넘어지면서 바로 뒤의 도미노를 넘어뜨리고 뒤의 도미노는  다음 도미노를 넘어뜨리면서 마지막 도미노까지  도미노들이 줄줄이 넘어집니다그래서  앞의 도미노를 넘어뜨리면 마지막 도미노까지 잇따라 넘어집니다그것이 잇따른 결과”(Consequence) 입니다 앞의 도미노를 넘어뜨렸을 때의 Consequence 마지막 도미노까지 줄줄이 넘어지는 것입니다그렇게 Consequence 잇따른 결과입니다.

O   율법의 정부법(Civil Law) 정부(차원)’에서 어떻게 다스릴 것인지에 대해 가르칩니다, ‘정부 활용해야 하는 법입니다. ‘정부법에서는 범죄자들에 대해 생명은 생명으로눈은 눈으로이는 이로손은 손으로발은 발로 것은  것으로상하게  것은 상함으로때린 것은 때림으로 갚을지니라; life for life, eye for eye, tooth for tooth, hand for hand, foot for foot, burn for burn, wound for wound, stripe for stripe’( 21:23 – 25, ESV; cf.  19:21;  24:20)라는 인과응보 원리를 차갑게’(무정하게적용하라고 합니다—‘정부에서는 정의 구현해야 하는 것입니다그래서 정부에서예를 들어범죄자를 재판할  용서( 원리) 아닌 인과응보 원리를 적용하고국제관계에서도 인과응보 원리를 적용하라고 합니다현재 이스라엘이 국제관계에서 인과응보 원리를 강하게 적용하는 것도그러므로 정부법의 영향 때문임을   있습니다. (‘인과응보 원리를 차갑게’(무정하게적용하는  정부법’(Civil Law) 때문에 율법이 사랑의 하나님께서 주신 그래서 알고 보면 좋은 법임에도 불구하고 용서가 없는 그래서 무시무시한심지어는 나쁜법이라는 오해를 받습니다.) 그렇게 정부법 정부 수행하는 법이므로 개인이 수행해서는 안됩니다—‘정의 구해야  때는 정부에 호소해서 정부로 하여금 해당 사건에 대한 심의(심리재판; Trial)과정을 거쳐 정의를 수행하게—‘인과응보 원리를 적용하게해야지 개인이 수행한답시고 정부의 인가도 없이예를 들어잘못한 상대를 직접 돌로 치면 안되는 것입니다 (cf.  35:12, 24). 그렇게 정부법 정부(차원)’에서 정의구현 위해 인과응보 원리를 적용하는 법으로, ‘정부 활용해야 하는 법입니다.

O   율법의 도덕법(Moral Law) 개인적인 차원 대한 법으로 관계성에 대해그러니까대신관계(하나님과 사람과의 관계) 대인관계에 대해가르칩니다그래서예를 들어우상숭배절도사기강도 등의 범죄를 저지르지 말라고 가르칩니다;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정부법’(Civil Law)과는 다르게범죄자들에 대해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이웃 사랑하기를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Do not seek revenge or bear a grudge against anyone among your people, but love your neighbor as yourself. I am the Lord’ ( 19:18; NIV)라며 용서하라고 가르칩니다나아가서는 네가 만일  원수의  잃은 소나 나귀를 보거든 반드시  사람에게로 돌릴지며 네가 만일 너를 미워하는 자의 나귀가 짐을 싣고 엎드러짐을 보거든 그것을 버려두지 말고 그것을 도와  짐을 부릴지니라; If you come across your enemy’s ox or donkey wandering off, be sure to return it. If you see the donkey of someone who hates you fallen down under its load, do not leave it there; be sure you help them with it’ (23:4 – 5; NIV)라며 원수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 강령까지 가르치고 있습니다원수에게 어떻게 호의를 베풀어야  지에 대한 구체적 행동 강령까지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제 말씀드리고자 하는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죄에는 따르는 형벌이이하 ‘Consequence’있습니다그래서예를 들어한창 커야  나이에 있는성장기에 있는아이가 부모의 훈계를 무시하고 밤잠을 설치며 인터넷 게임을 하느라 키가 크는 시간에 잠을 자지 않으면 아이는 제대로 자랄 수가 없습니다 아이가 부모의 훈계를 무시한 죄로 크지 않은 ’(작은 )라는 Consequence 겪게 됩니다평생 작은 키로 살아야 합니다그러한 Consequence 때문에예를 들어아버지와 형제를 속인 야곱이 평생 속고 살았고압살롬이 이복동생을 죽인 방법대로 죽임을 당했습니다그렇게 죄에는 Consequence 있습니다.

물론회개를 하면 하나님께서 죄를 용서해 주십니다그래서 위에 예로  아이가 회개를 하면 하나님께서  아이가 부모의 훈계를 무시한 죄를 용서해 주십니다.

그래도 죄로 인한 Consequence 어쩔  없습니다위에 예로  아이가 부모의 훈계를 무시한 죄를 회개해서 하나님께  죄를 용서 받아도 작은 ’(Consequence) 어쩔  없습니다평생 작은 키로 살아야 합니다그렇게 하나님께 죄를 용서 받아도 Consequence 피할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Consequence 당대에  당하지 못할 경우갚지 못할 경우자손들에게 전가가 됩니다소위 일컫는, ‘가계에 흐르는 저주 것입니다그래서예를 들어십계명에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20:5 - 6)라고 ( 순종) 대한 Consequence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죄에 대한 Consequence 당대에  갚지 못할 경우 남은 Consequence 자손들에게 전가가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죄를 짓지 말아야  이유들 중의 하나입니다아무리 회개를 해도 피할  없는 Consequence 있기 때문입니다 글을 시작하면서 말씀드린 정부법에서는다음에 인용된 계명에 나타나듯이자신의 죄로 인해 자손을 처벌하지 않습니다, “아비는  자식들을 인하여 죽임을 당치 않을 것이요 자식들은  아비를 인하여 죽임을 당치 않을 것이라  사람은 자기 죄에 죽임을 당할 것이니라” ( 24:16; cf. 대하 25:4)—정부차원에서는죄를 지은 당사자만 처벌하는 것입니다 당사자가 아무리  죄를 지어도 그자의 자손들은 보호를 하는 것입니다그래도 그자가 지은 죄에 대한 Consequence 그자가 아무리 회개를 해도 피할 수가 없습니다그자가  Consequence  갚지 못하면십계명에 나타난 대로 남은 Consequence 자손들에게 전가가 됩니다그렇게 아무리 회개를 해도 피할 없는 Consequence 정말 죄를 짓지 말아야  이유들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죄와 싸우되 피흘리기까지 싸우시기 바랍니다( 12:4)—죄를 짓고  죄로 인한 Consequence 고생하는  보다 차라리 죄를 짓지 ( 죄를 짓지 않은  따른 불이익을 당하) 것이 훨씬 낫습니다그러므로다시끔 부탁드리는데죄짓지 마시기 바랍니다.

Dean

참고율법을 구성하고 있는 계명들

율법()(토라모세오경, Pentateuch) 나타나는 계명들(Commandments) 도덕법제사법음식법청결법(정결법), 절기법그리고 정부법으로 분류  수도 있으며물론 분류 기준에 따라 다르게분류  수도 있습니다위의 글을 시작하면서 요약 드린 정부법과 도덕법을 제외한 나머지 법들은아래와 같이 요약할  있습니다:

    제사법(Sacrificial Law) 하나님께 제사를 어떻게 드릴 것인지에 대해 가르칩니다.

    음식법(Dietary Law) 먹을  있는 정결한 음식과 먹지 말아야  불결한 음식에 대해 가르칩니다.사도행전 15장에 등장하는소위 일컫는, ‘예루살렘 공회에서 이방인들에게는 우상의 제물과 피와목매어 죽인  먹지 말라고 요구하고   구약의 음식법은 강요하지 않기로 결론을 지었습니다 ( 15:28 – 29). 최근들어 과학이 발전하면서 이제서야 부정한’(직역하면더러운불결한, unclean) 동물들에예를 들어몸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고기생충세균바이러스등이 많기 때문에 그대로불결하다는 문제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그래서 실제 구약의음식법에 따라 부정한’(불결한동물들을 음식으로 먹지 않는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믿지 않는데도불구하고 (1) 머리가 좋고; (2) 건강하고; (3) 장수 합니다구약의 음식법이 상징이나 영적인  무엇이 아니고 현실적이며 실제적이라는 사실이 그렇게 임상적으로 증명이 되는 것입니다그래서 구약의 음식법이 저희를 위한 법이라는 사실을   있습니다유대인들처럼 어린 시절부터 지키면 두뇌 발달에 좋고계속해서 지키면 건강에 좋고장수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그러므로구약의 음식법은알고보면기생충세균바이러스콜레스테롤 등이 무엇인지도 모르던 시대에 사랑의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베푸셨던 따뜻한 배려였다는 사실을   있습니다그러므로부정한’(불결한)동물들이 식용으로 사용되기에는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이상 굳이 그러한 동물들을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신앙이 성장하면서하나님과 가까워 지면서하나님께서 주신 육신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깨닭게 됩니다당연합니다성경에 나타나듯이육신은 성령님께서 거하시는 성전이기 때문입니다누구도 소중한 자신의 육신에 콜레스테롤이 많고기생충세균바이러스등이 우글거리는 음식을 공급하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특히 그리스도인이라면온전한 성전 관리 차원에서도그러한 음식을 섭취할 필요가 없습니다그러므로, ‘부정한’(불결한동물들의 문제를  이상굳이 그러한 동물들을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예루살렘 공회에서 구약의 음식법을 강요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그러므로 구약의 음식법에는 강제성이 없습니다구약의 음식법은 자발적으로 좋아서원해서’ 지켜야  법이지강제적으로(억지로지켜야 하는 법은 아닙니다그러므로 구약의 음식법을 지키고 않고는 자의에 맡겨야 합니다.

    절기법(Festive Law) 절기에 대해 가르칩니다.

    청결법(정결법; Sanitary Law)  가운데특히하나님 앞에 나아올 어떻게 청결을 유지해야 지에 대해 가르칩니다.

☞ 출처: Daum Café, “Dean’s Study (딘스 스터디)” http://cafe.daum.net/deanjestory/9Ax4/329




출처 : Dean`s Study (딘스 스터디)
글쓴이 : Dean Jedidiah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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