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

세상에서 나온 옛자아의 혼의 지혜와 하나님께로 부터 오는 하늘의 지혜

새 예루살렘성 2021. 8. 14. 16:38

아래의 성경말씀은 Recovery Version 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약3:13) 여러분 가운데서 지혜롭고 박식한 사람이 누구입니까? 그런 사람은 좋은 생활태도를 통하여 (**하늘의)지혜에서 나오는 온유로 자신의 행위를 나타내 보이십시오.(**자아의 혼의 머리의 지식은 사람을 교만하게 하여 다툼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하늘의 지혜를 받아 겸손하고 온유한 마음으로 행하는 사람은 교회의 덕을 세웁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마음속에 독한 시기와 이기적인 야심이 있다면 여러분 자신을 자랑하지 말고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하지도 마십시오.(** 사랑이 빠진 믿음은 진리가 아닙니다. 머리의 외적인 지식으로 자신이 지혜 있다고 생각하여 남을 가르치려는 마음으로 독한시기심과 질투로 다투고 변론과 논쟁한다면 그런사람은 사실은 아직 하나님의 진리가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것이며 자기 자신에게 진리를 안다고 거짓말하는 것입니다.) 이런 지혜는 위에서 내려오는 것이 아니라 땅에 속한 것이고 혼적인 것이며 귀신적인 것입니다. 왜냐하면 시기와 (**남보다 높아지겠다는)이기적인 야심이 있는 곳에는 무질서와 온갖 악한 일이 있기 때문입니다.(**땅에 속한 육의 자아의 혼은 귀신과 마귀와 결합합니다. 그러나 옛자아를 십자가로 죽이고 주님의 부활의 영을 통해 새로운 영으로 창조받은 자들은 하나님이 그 마음에 들어와 좌정하시고 진리와 공의로 다스리십니다. 혼의 지식으로 교만하면 영의 눈이 감기게 됩니다. 땅에 속한 자아의 혼적인 자들은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알지 못합니다. )

 

 

(고전1:21-29)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한 것은(**육의 혈통에서 나온 옛자아의 혼의 머리의 지식으로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게 해 놓은 것은) 하나님의 지혜에 따른 것입니다.(** 하나님은 입술로 주여, 주여 한다고 다 속지 않으십니다.)..어리석게 보이는 하나님은 사람들보다 지혜로우시고 약하게 보이는 하나님은 사람들보다 강하시기 때문입니다. 형제님들, 여러분을 부르신 것을 생각해 보십시오.(** 창세전에 하나님의 택함을 입고 부르심을 받은 자들 중에는)육체로는 지혜있는 사람이 많지 않고, 능력 있는 사람이 많지 않으며, 출신이 좋은 사람도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어리석은 것들을 선택하신 것은 (** 육의 혈통에서 나온 세상 지혜롭다는 혼의 머리로는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없게 하셨기 때문에 세상)지혜 있는 것들을 부끄럽게 하시려는 것이며 또한 하나님께서 세상에서 출신이 천한 것들과 멸시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선택하신 것은 있는 것들을 아무것도 아닌것이 되게 하시어 어떤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도록 하시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내적인 진리를 옛자아의 혼의 머리의 지식으로는 깨달을 수 없고 또 하나님의 뜻과 계획도 전혀 알 수 없습니다. 도리어 머리의 지식 많음으로 인해 자만심과 교만에 빠져 남을 함부로 판단정죄하며 가시 엉겅퀴같이 남의 영혼을 할퀴고 찔러 도리어 상처를 입히게 됩니다. 하나님을 믿는 모든 자들은 마귀를 닮은 높아지고 싶은 옛자아의 본능을 십자가로 죽이고 서로 다투거나 변론과 논쟁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끝까지 회개하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의 심판에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아무도 멸망당하지 않기를 바라시고 하나님께 돌아와 진리의 선으로 살기를 바라시며 오래 참으십니다. 그러나 때가 차면 주님이 오셔서 이 세상을 심판하십니다.(사9:18 이백성의 악은 가시와 엉겅퀴를 태우는 불과 같아서 연기가 치솟는 산불처럼 타오르고 있다. 전능하신 여호와의 분노로 이 땅이 새까맣게 타 버릴 것이며 백성들은 그 불의 연료가 될 것이다. 사람들이 자기 형제도 몰라보고 서로 악귀다툼을 하며 음식을 빼앗아 먹어도 굶주림을 채우지 못하여 결국 저가 자식까지 먹게 될 것이다.)

 

 

(딤전6:20) 속되고 헛된 말과 지식이라고 속여 말하는 반론을 피하십시오. 어떤 사람들은 이 지식을 주장하다가 믿음에 있어서 표적을(**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을) 놓쳤습니다.

 

 

(**머리로 아는 지식으로 인해 자만과 교만에 빠지면 영의 눈을 멀게 만듭니다.(딤전6:3 어떤 사람이 다른 것들을 가르치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건강한 말씀과 경건에 따른 가르침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그는 교만으로 눈이 멀어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하고 그저 말씀에 관하여 질문이나 던지고 말다툼이나 하는 (**영적으로)병든 사람입니다. 딤전1:4 그런것은(** 외적인 진리의 지식은) 무가치한 변론만 일으킬 뿐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하나님의 계획을 아는 데는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그러나 나의 부탁은 성도들이 깨끗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에서 나오는 사랑으로 생활하게 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이런 생활에서 떠나(** 하나님의 진리의 선한 삶의 행위는 없고) 쓸데없는 토론만 일삼고 있습니다. 그들은 율법의 선생이 되고 싶어하지만 자기들이 말하며 주장하는 것조차 깨달지 못하고 있습니다.)

 

 

(**만약 남의 위에 서서 선생되어 남을 지배하고 싶어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변론과 논쟁만 일삼는다면 그들은 아직 하나님의 참진리를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선과 사랑이 빠진 믿음은 진리가 아닙니다. 옛자아의 혼은 언제든지 자기를 높이고 싶어하고 남의 위에 서서 남을 가르치고 싶어하고 남의 선생되기를 좋아 합니다. 그러나 남의 위에 서서 선생되기를 좋아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더 많이 받게 될 것입니다.)

 

 

(약3:1) 나의 형제님들 모두가 선생이 되겠다고 하지 마십시오. 선생된 우리가 더 엄한 심판을 받게 된다는 것을 여러분은 알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많은 일에서 실수를 합니다. 말에 실수가 없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온 몸도 억제할 수 있는 온전한 사람일 것입니다...... 혀는 불입니다. 혀는 우리 신체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불의의 세계로서 온몸을 더럽히고 인생의 노정에 불을 지르며 혀도 게헨나의 불에 태워집니다....우리는 혀로 주님 곧 아버지를 찬송하고 또 혀로 하나님의 모양대로 만들어진 사람을 저주합니다. 같은 입에서 찬송과 저주가 나오는 것입니다. 나의 형제 여러분들, 그래서는 안됩니다. 샘이 같은 구멍에서 단물과 쓴물을 솟아나게 할 수 있습니까? 나의 형제님들 무화과 나무가 올리브 열매를 맺거나 포도나무가 무화과를 맺을 수 있습니까? 마찬가지로 짠 샘물은 단물을 낼 수 없습니다.(**마귀를 닮은 자기 유익밖에 모르는 옛자아의 혼의 사람은 하나님의 선한 사랑의 행위의 열매를 맺지 못합니다. 하나님의 진리는 머리의 지식으로 말에만 있지 않고 선한 행위가 따라야 합니다.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입니다. )

 

 

(약3:13-) 여러분 가운데서 지혜롭고 박식한 사람이 누구입니까? 그런 사람은 좋은 생활태도를 통하여 지혜에서 나오는 온유로 자신의 행위를(** 진리의 선과 사랑을 행하므로) 나타내 보이십시오. 그러나 여러분의 마음속에 독한 시기와 이기적인 야심이 있다면 여러분 자신을 자랑하지 말고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하지도 마십시오. 이런 지혜는 위에서 내려오는 것이 아니라 땅에 속한 것이고 혼적인 것이며 귀신적인 것입니다. 왜냐하면 시기와 이기적인 야심이 있는 곳에는 무질서와 온갖 악한 일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직 위에서 오는 지혜는 첫째 순수하고, 그 다음으로는 평화롭고, 관용하고, 유순하고, 궁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이 없고, 위선이 없습니다. 의의 열매는 화평하게 하는 사람들이 화평 가운데서 뿌려 거두는 것입니다.(갈5:22 그 영의 열매는 사랑과, 기쁨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인자와, 선함과, 신실함과, 온유와, 자제이니 이런 것들을 반대할 율법이 없습니다.) 

 

 

(**자기 유익밖에 모르는 이기적인 옛자아의 혼을 십자가로 죽이는 자들에게는 하나님께서 내적인 진리와 선을 깨달을 수 있는 하늘의 지혜와 총명을 주십니다. 자아의 혼의 정신에서 나온 세상 지혜로는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깨달을 수도 없습니다. 옛자아의 혼을 십자가로 죽이고 주님의 부활의 영을 통해 새롭게 창조받은 영으로만 하나님의 말씀의 내적인 진리를 깨달을 수 있게 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입술로 주여, 주여, 한다고 하나님은 속지 않으시고 그 마음의 생각과 깊이 숨겨있는 동기와 의지를 시험해 보십니다.) 

 

 

(고전8-1) (**외적인 진리의)지식은 교만에 빠지게 하지만 사랑은 사람을(**하나님의 말씀을 성령을 통해 영으로 깨달는 자들은 진리의 선과 사랑을 행하여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사랑의 영의 사람을) 건축합니다.

 

 

(고전8:2) 어떤 사람이 자기가 무엇을 안다고 생각한다면(** 옛자아의 혼의 외적인 진리의 지식을 가지고 남들 위에 자기를 높이기 위해 자기가 가진 지식을 자랑하며 남을 함부로 멸시하며 판단하고 논쟁과 변론을 일삼는 것을 낙으로 삼는다면) 그는 아직도 마땅히 알아야 할 것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하나님도 그 사람을 알아주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내면의 영으로 깊이 깨달은 자들은 자기를 높이려고 아는 지식을 입으로 자랑하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 진리의 선과 사랑으로 행합니다. 하나님은 그러한 자들을 기쁘게 받으십니다. 자아의 혼의 머리의 지식으로만 아는 자들은 선한 행위의 열매는 없습니다. 오직 성령을 통해 영으로 깨달은 자들만이 하나님의 진리의 선과 사랑이 흘러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 

 

 

(딤전6:3) 어떤 사람이 다른 것들을 가르치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건강한 말씀과 경건에 따른 가르침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그는 교만으로 눈이 멀어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하고 그저 말씀에 관하여 질문이나 던지고 말다툼이나 하는 (**영적)병든 사람입니다. 그런데서 시기와 다툼과 비방과 악한 의심이 나오며 또 생각이 썩어 진리를 잃어버림으로써 경건을 이익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사람들 사이에 끊임없는 논쟁이 나오는 것입니다.

 

 

(엡3:3) 하나님께서 이 비밀을 계시로 나에게 알려 주셨습니다. 그것은 내가 이미 간략하게 기록한 바와 같습니다. 여러분이 그것을 읽어 주면 그리스도의 비밀에 대한 나의 이해가 어떠한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세대에서는 하나님께서 이 비밀을 사람의 아들들이게 알려주지 않으셨지만 지금은 그분의 거룩한 사도들과 신언자들에게 이처럼 분명하게 영안에 계시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비밀스런 구원의 계획과 뜻을 육의 혈통으로 타고 나온 자아의 혼으로는 깨달을 수 없고 옛자아의 혼을 십자가로 죽이고 주님의 부활의 영을 통해 새롭게 창조받은 영에게 감추어둔 하늘의 지혜를 주셔서 깨달게 하십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정하신 영원한 목적에 따른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그분을 믿음으로써 확신을 가지고 담대하게 하나님께 나아갑니다....

 

 

아버지께서 그분의 영광의 풍성을 따라 그분의 영을 통하여 능력으로 여러분을 강하게 하셔서 속사람에 이르게 하시고( **하나님의 진리의 선을 행할 수 있는 영의 사람으로 만들어 가시고) 믿음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의 마음에 거처를 정하시게 하시며(** 하나님의 영이 그 마음에 들어와 좌정하시며) 여러분이 사랑 안에서 뿌리를 내리고(**하나님의 진리의 선과 사랑을 행하여) 터를 잡아서 모든 성도들과 함께 그 (**진리의)너비와 (**선의)길이와 (**믿음의 등차의)높이와 (**사랑의)깊이가 어떠한지를 깨달을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이 되도록 하시고 또 지식을 초월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게 하시어(**하나님의 말씀을 머리에 지식으로만 알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몸으로 진리의 선과 사랑을 실천하여) 하나님의 모든 충만에 이르도록 여러분이 충만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영이 자라나 하나님의 사랑으로 충만한 장성한 영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제 우리 (**영)안에서 운행하는 능력에 따라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보다 더욱 넘치도록 해 주실 수 있으신 하나님께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무궁히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