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 믿음은 거룩하고 진실한
순종으로 증명해야 합니다.
만일 우리의 믿음이 진정한 십자가의 믿음이라면
주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행함)으로 그 믿음을 보여야 합니다.
이건 결코 성령 없이 내 의지로 하는 행위가 아닙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가 달려 돌아가신 십자가를 이야기합니다.
그것은 우리를 구원한 예수의 십자가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마태복음 16장에서
십자가 이야기를 하시면서 바로 이어서 말씀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기 십자가를 지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가 있으면 우리 각자의 십자가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의 십자가와
자기의 십자가를 동시에 선포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는 것이 분명하지만,
그 뒷면에는 야고보 사도가 말한 것처럼
순종(행함)으로 그 믿음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아니 애써 보여줄 필요가 없습니다.
성령님을 받은 성도라면,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기독교 신앙은 불교나 천주교, 바리세인처럼
개인적인 노력이나 행위의 철학적 사상이 아닙니다.
만일 우리의 믿음이 진정한 십자가의 믿음이라면
우리의 순종으로 그 믿음을 보이게 됩니다.
우리는말씀에 대한 순종의 신앙인인 것입니다.
이 세대 가운데 주의 재림을 기다리는
새 포도주들이 나타나야 할 것입니다.
그것을 위해 우리의 신앙이 그저 개인적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순종하는 신앙으로 옮겨지는 결단이 나타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연변 땅의 용정이라는 곳에 가보면
윤동주 시인의 생가가 있고 시비가 있습니다.
그 생가에 가보면 윤동주 시인의 외삼촌이었던
규암 김약연 선생의 기념비도 있습니다.
그 분은 명동교회를 짓고 학교를 지어서
수많은 제자들을 키워낸 민족지도자이자 교육자였습니다.
그 분이 돌아가실 때 제자들이 그 분에게 유언을 부탁했습니다.
그때 그 분이 남기신 유언이 바로 이것입니다.
“나의 행함(순종)이 나의 유언이다.”
‘너희가 내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다 보지 않았느냐?
그런데 또 무슨 유언을 남겨 달란 말이냐?’라는 뜻으로 하신 말씀입니다.
이 세대 가운데
순종하는 그리스도인들이 많이 나올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하여 하나님 앞에 서기 전에, 자녀들과 제자들 앞에서
“나의 삶과 순종이 나의 유언이다”라고 고백할 수 있는
믿음의 용장들이 많이 배출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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